지난 산행기/2004년

민주지산-각호산 (영동)

앞산깜디 2004. 5. 27. 13:37

2004년 5월 22일(토) 맑음 ○ 165일째 △ 136봉우리(산) ▲▴ꋲ 219회차 미륵산(461m) 62회차 도남동(13:30)-정원봉-약수터-백운대-정상(14:40)-작은재-작은망-감시초소-안부-작은재-약수터뒷길-띠밭등-체육장-도남동(16:40)

2004년 5월 23일(일) 맑음 ○ 166일째 △ 136봉우리(산) ▲▴ꋲ 220회차 지리산(열 여덟 번째) 천왕봉-장터목-세석산장-백무동(천왕봉 4번째) ▸통영출발(02:30)-백무동 주차장(04:50착) 출발(05:10)-하동바위(05:45)-참샘(06:15)-소지봉(06:37)-망바위(07:10)-장터목산장(07:55-08:05)-제석봉-천왕봉(09:00)-장터목(09:40)-연하봉-삼신봉-촛대봉-세석산장(11:05)-한신폭포(12:45)-백무동매표소(14:15) ※ 총 산행시간 : 9시간 5분 · 봄철 산불 방지 기간  해제 후 첫 지리산 산행은 비 때문에 오늘로 연기 · 당초 중산리로 해서 세석을 거쳐 거림으로 하산하려 했으나 차량회수와 경비 문제로 백무동 원점회귀 방식으로 산행

· 작년에 한신계곡으로 세석에 올라 촛대봉 거쳐 장터목으로 해서 백무동으로 하산했는데 오늘은 반대로 하면서 천왕봉을 갔다 온다. 사람이 많이 왔다.

· 다음에는 벽소령으로 하산하는 방법도 생각해 본다.

※ 경비 : 김밥 5,000 통행료 5,400 물티슈 2,000 짜장면 3,500 입장료 및 주차료 5,600 주유 36,000 계 57,500원

2004년 5월 26일(수) 구름 많음 ○ 167일째 △ 140봉우리(산) ▲▴224회차

영동 각호산(1,176m), 민주지산(1,242m), 석기봉(1,200m), 삼도봉(1,177m)

▸통영 출발(02:00)-충북 영동 상촌 물한리 도착(05:05) 물한리 주차장 출발(05:30)-각호골 임도-배걸이봉(07:00)-각호산1(07:10)-각호산 정상(07:20)-삼거리(07:30)-능선묘지(07:55-08:10 아침식사)-삼각점(No.15)-민주지산 정상(08:50-09:00)-석기봉 정상(10:00-10:20)-팔각정-삼도봉(11:00-11:20)-삼마골재-쉼터-황룡사-주차장(12:40) ※ 총 산행시간 7시간 10분

· 주차장-3.6Km-각호산-3.4Km-민주지산-2.9Km-석기봉-1.5Km-삼도봉-4.4Km-주차장

※ 총 산행거리 15.8Km

▸물한리 출발(13:00)-통영 도착(16:40)

· 멀리 영동의 민주지산으로 간다. 대전 통영 고속도로 무주에서 빠져 30, 37번 국도에서 왼쪽 용화리로 간다. 처음에 581번 지방도로에서 헷갈려 설천까지 갔다가 백한다. · 물한리 계곡을 찾아가는 길이 멀다. 새로 포장된 구불구불한 도마령을 지나 한참을 가서야 물한리 계곡 이정표가 나오고 14Km를 더가니 물한리 신한천식당 앞 주차장이다. · 인터넷 자료와 안내자료를 참고하여 05:30분 각호산으로 출발한다. 각호산, 민주지산, 석기봉, 삼도봉을 거쳐 황룡사로 내려올 계획이다.

· 황룡사 입구 삼거리에서 우측 임도로 진행한다. 임도가 끝나고 계곡길이 나오고 너덜길이 계속 진행되나 리본과 안내자료에 의거 진행하고 급경사 비탈길을 치고 올라가니 또 봉우리가 앞을 막고 넘어 올라가니 배걸이봉인가 보다. 앞에 각호산 두 봉우리가 보인다. 오른쪽 봉우리가 정상이다.

· 이정표에서 우측 봉우리로 진행한다. 삼거리에서 우측 암봉을 네 발로 타고 올라가니 정상이다. 까만 정상석이 있다. 앞으로 가면 도마령이다. · 백하여 이정표에서 식사를 할려다 민주지산으로 향한다. 중간에 자리가 나면 먹기로 한다. 잘 단장된 비석없는 무덤이 나온다. 무덤옆에서 김밥으로 아침 해결한다. 바람이 불어 자켓을 입는다. 오늘 구름이 많이 끼고 바람이 불어 비가 오지 않을까 불안하다.

· 식사를 마치고 민주지산을 향해 계속 진행한다. 대피소가 보이고 조동 휴양림 이정표를 지나 민주지산 정상이다.

· 석기봉으로 향한다. 석기봉 전의 암릉이 재미있다. 석기봉 아래 마애삼두불상이 있다는 이정표대로 진행하다 너무 내려간다 싶어 포기하고 올라온다. 20 분쯤 소비하고 삼도봉으로 향한다. 멀리 삼도봉의 화합의 탑이 보인다. · 삼도봉은 충북 영동, 경북 김천, 전북 무주의 행정구역이 만나고 백두대간의 구간이다. 대간종주팀이 무주에서 올라오고 물한리 쪽에서도 많은 등산객이 올라온다. 이제 하산이다. 황룡사까지 4.4Km이다. 약 1시간 걸려 황룡사에 도착하여 석탄일이라 대웅전에 참배하고 주차장에 오니 12시 40분이다. 정리하고 통영으로 출발이다. ※경비 김밥 5,000 통행료 11,000 중식 5,000 기름 95,000 계 11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