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산행기/2010년

낙남의 길-배치고개에서 발산재까지

앞산깜디 2010. 1. 28. 15:47

2010년 01월 25일(월) 맑음 ○586일째 △569봉우리(산)

배치고개-매봉산-봉광산-필두봉-용암산-깃대봉-발산재

06:10 장유농협앞 마산행 버스 (2,300원)

06:40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도착

06:44 700번 좌석버스 승차(1,500원)

06:58 남부시외버스터미널 도착

07:05 통영 고성행 버스 출발(3,000원)

07:45 배둔시외버스터미널 도착-08:00에 마암-개천행 버스 있다함. 금곡행버스 08:01분에 터미널에 들어왔다가 바로 출발하지 않고 10분간 정차

08:10 금곡행 버스 출발(1,700원)

08:21 배치고개 하차

08:23 <산행시작> 우측 능선으로 올라간다.

08:30 첫 봉우리를 지나 내려서면 과수원을 만나고 잠시 후 안부에서 건너편 산으로

08:45 봉우리를 내려서면 通政大邱?裵씨 무덤을 만나고

08:55 다시 밤나무 과수원을 지나 숲속으로 들어선다.

09:02 우측으로 조릿대숲을 지나

09:04 매봉산 분기점에서 우측 매봉산으로

09:09 매봉산(286m) 정상-리본 몇 개만 달랑. 조망도 없음.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서 내림길로

09:17-09:31 신고개 -건너편 탕근재 입산금지 표지판을 지나면 무덤(參奉大邱 裵씨묘)이 나오고 한쪽에서 아침 요기를 한다. 앞에 매봉산이 보인다.

09:36 봉우리에서 지나온 능선을 돌아보고

09:58 탕근재 삼각점(72.10.31 308)이 있다. 탕근재에서 왼쪽으로 내려선다.

10:07 무덤을 지나고

10:16 봉광산(386m) 정상-별다른 특징은 없고 조망도 없다.

10:23 길은 우측 급 내리막으로 이어진다.

10:34 소나무 숲길을 진행하다 철성이씨 무덤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10:38 水源白氏家墓之入口 표석이 있는 새터재에 도착한다. 좌측은 고성군 개천면 우측은 구만면이다.

10:52 도로를 건너 묘를 지나고 V자 안부를 지난다.

11:10 바위지대를 지나고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11:18 무덤

11:30 필두산(420m)정상-돌탑이 있고 조금 나가면 구만면 일대가 내려다 보이는 전망터가 나온다. 용암산 깃대봉 적석산이 보인다.

11:49 이동통신탑을 지나면

11:53 담티재-좌측 개천면 우측 구만면이다. 길을 건너 옹벽을 올라서면 우측에 함안이씨 묘를 지난다. 좌측에 목장의 초지위에 10여 마리의 검은 독수리들이 무리지어 앉아 있다가 하늘로 날아오른다.

12:19 바위지대를 통과하여 암봉전망대에 도착하고 다시 조금 더 가면

12:26 용암산(399.5m) 정상이다. 국립건설연구소의 소삼각점이 있다. 좌측으로 내려간다.

12:37 안부를 지나고 우측에 무덤을 지난다.

12:42 338봉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12:48 남성치이다. 좌측에 선동마을 입구 표석이 있다. 길 건너 공터와 전주최씨 묘를 지나고 오름길이다.

13:07 이장묘터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13:21 벌밭들-삼각점(함안 439 2002 복구)이 있으나 별다른 특징은 없다. 조금 나가면 우측에 입석이 보이고

13:24 조망처에서 적석산을 보고 내려서면 무덤을 만난다. 잠시 간식으로 요기하고 내려가면

13:35 선동치이다. 좌측은 선동마을 우측은 적석산으로 가는 임도길이다. 직진하여 528봉으로 향한다.

13:53 전망바위에서 적석산의 봉우리를 다시 조망한다. 구름다리가 보인다.

13:58 올라서니 깃대봉 정상석이 세워져 있는 528m봉이다. 영진 지도에는 가나무봉으로 표시되어 있다. 우측으로도 넓은 하산길이 보인다. 좌측길이 정맥길이다. 조금 가니 전망바위가 나오고 가야할 깃대봉 능선을 조망된다. 바위옆에 홀로 산님이 쉬고 있다. 짧은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바위를 내려서서 진행하면 또 다시 전망바위가 나온다.

14:15 깃대봉(521.7m) 정상-넓은 바위를 조금 지나면 좌측에 알아 볼 수 없는 삼각점과 안내판(국가삼각점 함안 23호)이 있다. 직진하는 길이 보여서 그대로 따르니 바위능선길이 나오는데 수발사 우측으로 떨어지는 능선이다. 조금 가다가 되돌아선다.

14:26 깃대봉에서 좌측 아래로 내려간다.

14:32 준봉산 정상석(520m)-고도가 엉터리인 정상석이 세워져 있다.

14:38 만수산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선다. 길이 잘 정비되어 있다.

14:52 조망바위에서 여항산 서북산 라인과 인성산을 조망한다.

14:59 Y자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고씨 가족묘지를 만나고 묘지의 좌측으로 시멘트 임도를 따라 가면

15:07 <산행 끝> 발산재 준봉산 효열공고종후묘소입구에 도착한다.

수발사 입구를 지나 봉암교차로를 통과하여

15:24 봉암복지회관 앞 정류소 도착

15:37 봉암마을 정류소에서 남마산행 시외버스 승차(2,600원)

16:17 남마산 버스터미널 도착 703번 버스 승차(1,500원)

16:50 마산시외버스터미널 도착

17:10 진례-장유행 버스 승차(2,300원)

17:55 장유 농협 도착

▲선동치-적석산 가는 길

▲ 적석산

▲ 528봉-가나무봉

▲ 전망대에서 본 진짜 깃대봉

▲ 깃대봉

▲ 수발사로 이어지는 능선-이곳에서 백한다.

▲ 갈림길에서 본 만수산

▲ 조망바위-멀리 여항산 서북산 라인

▲ 고씨 가족묘지를 내려선다

▲ 수발사 입구와 약수터 정자

▲ 봉암마을-마산 방향

'지난 산행기 > 2010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해 생림 작약산  (0) 2010.02.25
상동 매리-금동산-석룡산-하사촌  (0) 2010.02.08
어석재-오봉산-발산재  (0) 2010.01.23
우령산-종남산-팔봉산(밀양)  (0) 2010.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