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산행기/2008년

욕지 약과봉

앞산깜디 2008. 11. 23. 17:26

2008년 10월 25일(토) 맑음 ○538일째 △470봉우리(산) ▲ ▴ꋲ 775봉

장유 용지봉(723m) 44회차

10:05 집 출발-능동소류지 쪽으로 올라 능동능선을 왼쪽으로 가서 장유폭포 매표소에 내려섰다가 돌무지 능선으로 오르기로 한다. 소류지 못가서 내리막이 시작되는 곳의 왼쪽에 산허리를 지나는 길로 들어선다.

10:26 입구를 지나면 진행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다.

10:34 산허리를 돌아 나가면 무덤이 나오기 전에 실계곡을 만난다. 계곡을 건너지 않고 왼쪽을 보면 철탑으로 오르는 길에 노란 삼각표지가 보인다. 삼각표지를 따라서 계곡을 거슬러 올라간다.

10:48 첫 번째 철탑-주능선에 올라온 줄 알았는데 건너편 능선에 또 다른 철탑으로 가야한다. 밧줄코스로 내려섰다가 산사면으로 이어지는 철탑 길을 간다. 길이 희미하고 미끄럽지만 길 잃을 염려는 없다.

11:00 두 번째 철탑에 도착한다. 이어지는 길은 없다. 되돌아 가기는 더 싫다. 주능선으로 올라가야 한다. 무작정 위로 치고 오른다. 동물들이 다니는 길로 여겨지는 공간을 이리저리 엎드리다 시피 하여 위로 올라간다. 약 7-8분 정도 올라가니 능동능선의 지능선의 등산로에 올라선다. 왼쪽으로는 철탑부근을 지나 멧돼지와 조우한 곳을 거쳐 창원터널 길의 쉼터로 내려선다.

11:09 지능선의 등산로에 올라섬

11:11 전망대-올라왔던 철탑과 계곡이 보이고 아파트가 코 밑에 있다.

11:40 능동능선 갈림길 11:44 의자 쉼터 12:05 장유계곡 매표소-매표소 건물 내려서는 곳에 나무계단이 설치되었다. 12:39 윗상점 갈림길-새 이정표가 세워졌다. 13:00 돌무지 전망대(김해 10-나 구조목) 13:03 장유사 갈림길 13:25 불모산 갈림길 13:36 장유사 갈림길

13:47 용지봉 정상-창원시에서 세운 세련된 새 이정표가 있다. 김해시의 촌스러운 이정표와 비교된다.

14:13 용전사거리 14:28 임도 14:44 전망바위 14:48 갈림길 이정표-체육공원쪽으로 내려서면 약수터로 연결된다. 14:51 삼각점봉-철탑봉 15:23 이정표 15:33 아파트 도착

· 능동소류지 지나 무덤에서 철탑으로 가는 듯한 삼각표시를 예전에 보아두었는데 오늘 표지대로 진행하니 역시 철탑으로 연결되는 길이 있었다. 두 번째 철탑에서 길을 끊어졌지만 능선으로 어렵지 않게 올라설 수 있었다.

· 불모산 갈림길에서 용지봉까지 김해와 창원의 시계에 창원시에서 벤치와 평상상, 이정표를 새로 설치했는데 이 구간 역시 창원시의 입김이 세게 작용되었다.

2008년 11월 16일(일)

약과봉 솔구지-약과봉

약과봉에서 거꾸로 도전했다가 실패한 능선에 리본이 보여서 길이 뚫렸다고 생각되여 솔구지에서 반대로 오르기로 한다. 솔구지 쉼터 J3클럽의 노란 리본이 있는 무덤뒤로 진행하면 이 분들이 산길을 다듬어 놓았다. 그러나 곳곳에 그물 등의 장애물이 있고 길이 사라져 감으로만 진행해야 한다. 커다란 바위 있는 곳에서는 바위길을 타지 말고 사면으로 잘 나있는 길을 이용해야 한다. 이길을 지나면 억새지대가 나오는데 직진하여 능선으로 붙는다. 길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나무 가지를 치고 나가든지 바위를 이용하여 진행한다. 띄엄띄엄 보이는 노란 리본을 잘 찾아서 올라간다. 마지막 경사지대에서는 길이 없어 알아서 올라가고 올라서서도 가시나무 등을 잘 피해서 진행해야 한다. 약과봉에서 반대로 진행하면 능선찾기가 매우 힘들 것 같다. 약과봉에 올라서서는 진행할 코스가 마땅치 않다. 논골로 내려서기도 아쉽고 대기봉으로 가기 위해서는 태고암 시멘트 임도가 너무 귀찮고 한마디로 솔구지 약과봉 능선은 별 볼일 없는 코스가 되어 버렸다.

2008년 11월 23일(일) 맑음 ○539일째 △470봉우리(산) ▲ ▴ꋲ 776봉

용지봉(723m) 45회차

10:30 출발-철탑봉 능선-삼각점봉-임도-정상-돌무지 능선-장유사-능동소류지 능선-소류지 계곡길-두부마을(15:00)

2008년 12월 7일(일) 맑음 ○540일째 △470봉우리(산) ▲ ▴ꋲ 777봉

굴암산(662m)

09:25 신안마을 출발-이정표 삼거리에서 좌측 능선-533봉-짤룩이 안부 10:55 굴암산 정상-삼거리-안부 11:45 헬기장-계곡으로 진입-우측 길 놓치고 버섯집 뒤편까지 진행-다시 백하여 우측 길 찾았으나 개인 농장이라 막아 놓음-다시 버섯집 뒤편까지 계곡으로 진행-임도로 나와 주차장으로 돌아옴 13:50 신안마을

'지난 산행기 > 2008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항 비학산  (0) 2008.12.16
보은 구병산  (0) 2008.10.15
성주 독용산  (0) 2008.09.02
늘재-청화산-대야산-버리미기재  (0) 2008.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