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산행기/2005년

장복산(진해)

앞산깜디 2005. 1. 22. 10:59

2005년 1월 18(화) 맑음 ○289일째 △ 174봉우리(산) ▲ ▴ꋲ 331회차

진해 장복산(582.2m, 174), 덕주봉(602m)

장복산 휴게소(09:55)-삼밀사(10:05)-山友泉약수터(10:23-10:43 고도 390m 아침 겸 점심 컵라면)-삼거리에서 왼쪽으로 진입 길 희미함-주등로 복귀 -장복산 정상(11:07 582.2m)-정상 부근에서 하산길 착각하여 엉뚱한 곳으로 내려가다가 다시 원위치하여 정상에서 내려가는 길 찾음-삼각점봉우리(11:32 삼각점 마산 301 1995재설)-진흥사 삼거리(11:40, 목조건물 이정표)-산불감시 카메라(2002년 되돌아섰던 곳으로 추정됨)-대동청솔 하산길(12:05)-샘터 안내판-덕주봉(12:10, 602m, 전에 없던 안전철제난간 설치됨)-급경사 암릉, 로프지대 통과(12:20)-약수터 갈림길-삼각점(13:15, 마산 420, 1995 재설 고도 340m)-안민고개(13:25)-쉼터-산책길 하산로 계단-임도-철탑(13:38 체육장, 옛군사 시설터, 공동묘지)-문수사(13:50)-경화시장 정류소

· 총산행시간 : 3시간 55분

· 2002년도 9월경 안민고개에서 장복산으로 산행하다가 식수부족으로 지금 산불감시카메라 부근에서 되돌아섰던 적이 있다. 창원 김해 진해 시계의 대부분을 답사하였는데 마지막 남아 있었던 장복산 구간을 오늘 완료한다.

· 장복산 휴게소 삼밀사 입구에 5월 말까지 마진터널에서 안민고개 구간 입산통제 안내판이 있었지만 통과한다. 절입구까지 시멘트 포장길과 계단길이 같이 간다. 샘에서 왼쪽 산릉으로 등산로가 있다. 경사가 급하다. 바람이 차서 아침을 해결할 장소를 찾으면서 올라간다. 바위가 나오는 곳에 오른쪽에 산우천이라는 약수터가 있고 운동하는 분 약수물 떠는 분이 있다. 평평한 바위한 곳을 골라 사발면을 준비하여 아침 겸 점심을 해결한다.

· 잘 나있는 등산로을 조금 오르니 갈림길이다. 왼쪽이 조금 가팔라 보여 객기를 부려 진입한다. 발자국이 없어지고 길이 희미해진다. 능선방향으로 무조건 올라간다. 잡목 사이를 이리 저리 발을 옮겨 위로 치다가 옆으로 가다 보니 뚜렷한 길을 만나고 다시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주등로와 만난다. 바로 앞에 커다란 바위가 앞을 막는다. 왼쪽을 돌아 올라 가니 장복산 정상이다.

· 그늘진 곳에는 눈이 녹지 않고 발자국을 기다리고 있다. 진해 창원 마산 시내는 잘 조망되나 산이 잘 안보인다. 정상에서 안민고개 가는 하산로를 올라왔던 지점에서 돌아간다고 착각하여 다시 백하여 길을 찾아보니 없다. 아까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길에서 왼쪽으로 돌아가는 길이 있을거라는 생각에 그 길을 내려가니 자꾸 내려가고 가야할 봉우리는 왼쪽으로 멀어진다. 이길은 결국 삼밀사로 가는 길이다. 다시 백하여 정상으로 힘겹게 오른다. · 주능에서 정상직전에 하산로가 있고 정상석을 지나면 또 바로 앞에 내려가는 길이 있었다. 섣부른 판단으로 쓸데없는 알바를 한다. 반드시 주변을 잘 살피고 침착하고 신중하게 판단할 일이다. 요즘 길에서 많이 헤맨다. 나이 탓인가. 총기가 자꾸 엷어진다. · 오늘 산행중에 만난 사람들은 대략 16명 정도이다. 산불감시원도 별로 간섭이 없다. · 진달래 필 때 마진터널에서 안민고개를 거쳐 불모산까지 가서 성주사로 하산하는 코스를 한번 밟으면 좋겠다.

· 장복산보다 조금 높은 덕주봉은 최근에 안전철책이 설치되어 있다. 3년 전에 덕주봉에서 장복산방향으로 하산을 시도하다가 떨려서 되돌아섰던 적이 있다. 덕주봉의 모습과 되돌아선 지점이 오늘 아무리 생각해도 헷갈리나 나머지 구간은 당시의 기억이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 안민고개에서 경화방향의 쉼터건물을 지나 나무로 만든 산책로를 조금 내려가면 첫 계단아래로 길이 이어지고 임도를 만나 계속 내려가면 철탑을 지나고 옛 건물터에 체육시설을 해놓은 곳이 보이고 오른쪽에 공동묘지가 나온다. 길따라 과수원 옆을 내려가면 문수사 절옆을 지나고 철길이 보이면 우측으로 가서 건널목을 지나 경화시장 버스 정류장이다.

※경비 기름 37,000 버스비 800 택시비 2,000 계 39,800원

2005년 1월 21(금) 맑음 ○290일째 △ 174봉우리(산) ▲ ▴ꋲ 332회차 미륵산(461m, 97회차)

도남동(10:00)-정원봉(10:10)-체육장-영운사면길-제주 고씨무덤(약수터계곡)-주등로 삼거리-백운대 삼거리-첫 전망바위-백운대-정상(11:15)-작은재-작은망(11:45)-통신탑-삼거리-현금산 추정장소-세포삼거리-310 바위봉(12:12-12:40 점심)-305 성터봉-삼거리(반대편에서 오는 산객 만남. 이부근에서 처음)-기도처-무덤-암릉 우측- 산양·미수 도로(13:30 풍화교 버스정류장